IP 헤더 구조

2016. 11. 10. 00:18Basic/Network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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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Pv4 header
 헤더





Version 필드 (4bit)

: TCP/IP 제품은 IP v4를 사용한다.



Header Length 필드(4bit)

: IP 헤드의 길이를 32비트 단위로 나타낸다. 대부분의 IP 헤더의 길이는 20바이트 입니다. 필드 값은 거의 항상5다

(5 * 32 = 160bit or 20Byte)



Type-of-Service Flags

; 서비스의 우선 순위를 제공한다.






Total Packet Length 필드 (16bit)

; 전체 IP 패킷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나타낸다.



Fragment identifier 필드 (16bit)

; 분열이 발생한 경우, 조각을 다시 결합하기 원래의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해서 사용한다.



Fragmentation Flags 필드 (3bit)

; 처음 1bit는은 항상 0으로 설정, 나머지 2비트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.

- May Fragment : IP 라우터에 의해 분열되는 여부를 나타낸다. 플래그 0 - 분열 가능 1 - 분열 방지

- More Fragments : 원래 데이터의 분열된 조각이 더 있는지 여부 판단. 

   플래그 0 - 마지막 조각, 기본값 1- 조각이 더 있음



Fragmentation Offset 필드 (13bit)

; 8바이트 오프셋으로 조각에 저장된 원래 데이터의 바이트 범위를 나타낸다.




Time-to-live 필드(8bit)

; 데이터을 전달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소멸되기 이전에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는 단계의 수를 나타낸다.

Time-to-Live 필드는 1에서 255사이의 값을 지정하며 라우터들은 패킷을 전달 할 때마다 이 값을 하나씩 감소시킨다.



Protocol Identifier 필드(8bit)

;상위 계층 프로토콜

1 - ICMP, 2 - IGMP, 6 - TCP, 17 - UDP



Header Checksum 필드(16bit)

; IP 헤더의 체크섬을 저장, 라우터를 지나갈때 마다 재 계산을 하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진다.



Source IP Address 필드(32bit)

; 출발지 IP 주소



Destiantion IP Address 필드(32bit)

; 목적지 IP 주소



Options(선택적) 필드(가변적)

; Type-of-Service 플래그 처럼 특별한 처리 옵션을 추가로 정의 할 수 있다.



추가적으로 IPv4 header 헤더 구조압니다.





출처 : http://mindnet.tistory.com/entry/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-%EC%89%BD%EA%B2%8C-%EC%9D%B4%ED%95%B4%ED%95%98%EA%B8%B0-18%ED%8E%B8-IP-Header-IP%ED%97%A4%EB%8D%94-%EA%B5%AC%EC%A1%B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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